2015/11/21

Windows 10 Build 10586 Upgrade


어제 Windows 10 버전 1511 (Build 10586.11) 업그레이드가 떴길래 업그레이드 했다. Windows 10 출시 당시 버전은 Build 10240이었다. 첫번째 Windows 10 major update인 셈이고 예전 Windows로 치면 Service Pack1에 해당하는 업그레이드인 셈이다.  업그레이드 과정을 보니 Windows 10을 새로 설치하는 것과 똑같다. 참고로, 이번 Upgrade시 대략 1시간 반 정도 걸린 듯하다. 예전에 Windows 10 Clean Install에 대해 글을 올리면서 엄청난 노가다 불평을 늘어 놨었는데, 새로운 버전은 노가다를 많이 줄일 수 있을 듯하다.

그 이유는 Microsoft가 이번 Windows 10 Upgrade 버전부터 Windows 7이나 Windows 8 License Key를 Windows 10 설치 후 Activate할 수 있도록 풀어 놓았기 때문이다. 즉, 이전 버전 Windows 사용자 들도 곧바로 Windows 10 Clean Install을 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Windows 10 사용자가 많이 늘어 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Microsoft가 초기에 DOS를 공짜로 풀어 놓던 시절과 비슷한 정책을 사용하려는 것 같다. Windows 10을 공짜로 풀고 사용자가 늘어나면 1 Device당 Windows 1개라는 정책이 상당한 효과를 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여기를 보면 실제로 몇가지 달라진 점이 있지만, 구 버전 Product Key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Clean Install이 매우 쉬워 졌다는 점이 어쩌면 이번 Upgrade의 중요한 Point가 아닌가 한다. Windows 10 설치 iso 파일은 여기서 내려 받을 수 있다.

Windows 10의 몇가지 문제들: Display, 부팅 시간, 일부 설정 기능 먹통 증상 

Windows 10을 설치한 PC가 2대인데 하나는 내장 Intel Graphics Card와 NVIDIA Graphics Card가 탑재된 초기 Optimus 방식을 사용하는 Dell Alienware 노트북이고, 하나는 NVIDIA가 탑재된 iMac이다.

Alienware의 경우엔 두 개의 Display Adaptor Driver가 모두 설치되는데 Windows 10에서 화면이 아예 Black Screen으로 나타나거나 해상도가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엔 제어판의 [장치관리자] > [디스플레이 어댑터]에서 둘 중 하나를 "사용 안함"으로 설정 후 재부팅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iMac의 경우엔 NVIDIA 드라이버만 설치했는데 문제는 부팅속도가 1~2분 정도로 매우 느려지는 문제가 생긴다. Windows 10 처음 Clean Install 했던 때부터 발생한 문제였는데 우분투를 주로 쓰다보니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었다. 구글링해 보니 Windows 10 사용자들 중에 부팅속도가 느리다는 불만이 의외로 많더라. 해결방법도 가상메모리를 고정시키거나 Fast Startup 옵션을 해제하는 법 등 여러가지가 있었는데 모든 방법을 다 해보아도 Alienware의 Widows 10 부팅속도와 비교하면 엄청나게 느리다. 혹시나해서 [장치관리자]에서 NVIDIA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니 부팅속도가 20초 정도로 줄어 들었다. 3D 가속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엔 이 방법을 당분간 사용하기로 했다.

Windows 10 부팅 속도 문제는 Windows 10 출시 전부터 발생한 문제인듯 하고, 현재 Upgrade에서도 해결되지 않은 듯하다. 일부 PC에서만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문제는 아니다. 구글링해 보면 Clean Install 하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글도 있지만, iMac의 경우엔 Clean Install 했는데도 문제가 생기는 걸 보면 Windows 10의 미해결 문제인듯 하다.

iMac의 경우에 Boot Camp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Windows 10에서 모든 장치가 제대로 동작하는데, OS X 디스크 파티션도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게 보여준다. 문제는 Windows 10의 [시작 메뉴] > [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 이나 일부 다른 기능을 선택하면 프로세스가 먹통이 된다. 이 역시 Windows가 HFS 파일 시스템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일 거라는 생각에 [디스크 관리]에서 드라이버 문자를 삭제했더니 문제가 해결됐다.

Windows 10 Upgrade 도중 grub rescue> 모드 진입

Windows 10 OS 파티션을 넉넉하게 잡아 놓은 탓에 Upgrade 도중 재 부팅시 grub rescue> 모드로 진입하는 일이 벌어졌다. 알고 보니 OS X El Capitan 업그레이드 시와 동일하게 Windows 복구 파티션을 자동으로 Windows OS 파티션 끝을 쪼개서 추가해 버렸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다.

이번에 Grub을 복구하면서 예전의 "Ubuntu BIOS 및 UEFI Grub 복구" 게시물을 보완하였다. grub recue> 모드에서의 Grub 복구 방법을 참고하면 된다.

Grub을 복구한 후 다시 Windows를 선택해서 부팅하면 정상적으로 Upgrade를 완료할 수 있게 된다.

맺음말

Windows 10을 사용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번 Upgrade가 상당히 매력적인건 사실이다. 하지만, 나도 모르게 Windows 정책에 종속되게 된다는 점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구 버전의 Windows 들을 버리지 말고 유산으로 잘 간직해 두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