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02

Windows 10 Clean Install


Windows 10을 Clean Install 해 보았다. Windows 7 Home Edition을 사용하던 낡은 PC에서 Windows 8 Pro 버전을 Upgrade promotion 기간에 저가에 샀는데 Upgrade했다가 다시 Windows 7으로 재설치해서 방치하고 있는 license key가 있었는데 낡은 PC를 버리게 돼서 우분투가 설치된 다른 PC에 Windows를 설치하는 김에 따끈따끈한 Windows 10을 설치하기로 했다.

구글링해 보니 Windows 8을 clean install 하고 registry를 수정하면 Windows 8 Upgrade 버전의 license key로 정품인증이 가능하단다. 또, Windows 7이나 8은 설치 후 최신 update를 모두 해 주어야 Windows 10으로 upgrade가 가능하단다. 그런데 Windows 8.1은 바로 Windows 10으로 upgrade 할 수 있단다.

Windows 10 license 정책 변화

추가적으로, Windows 10의 라이센스 정책이 하나의 license를 하나의 특정 기기(main board 기준)에 영구히 종속시키는 정책으로 바뀐 듯 하다. 이는 이전 Windows에서 1개의 license key를 갖고 있으면 아무 PC에나 1개의 Windows를 설치할 수 있었던 license 정책을 바꾼것이다.

이 정책의 좋은 점(?)은, Windows 7, 8, 8.1 이 정품 인증된 PC에서 먼저 Windows 10으로 upgrade한 후에는 같은 기계에서 라이센스 키를 재입력하지 않아도 Windows 10을 영원히 재설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특정 PC의 main board 정보와 그 PC에 설치된 Windows license key를 Microsoft사의 서버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의도인것 같다.

나쁜 점은, 기존에 Windows license가 없는 경우에는 Windows 10 license key를 재구매 하면 되는데, 한번 특정 PC에 설치하면 다른 PC에서는 이 license key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아마도 이것이 기존 Windows 사용자들에게 Windows 10 upgrade를 무료로 제공하는 가장 큰 이유일 듯 싶다. PC가 망가지면 무조건 Windows를 새로 구입해야 하니까...

중장기적으로 이 정책이 Microsoft에게 더 많은 이익을 줄 것임이 분명하다. 그니까 사용자입장에서는 Window 8.1까지 정품 구매한 Windows는 보물로 간직하라는...?

Windows 10 Clean Install 설치 절차

Windows 10을 Clean Install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번은 기존의 Windows 7~8.1을 Windows 10으로 먼저 Upgrade해 주어야 한단다. M$가 공짜로 Windows 10을 제공하는데 그 정도 노가다야 니들이 해야하지 않겠냐고 생각할지도... 아무튼 Windows 10을 clean install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엄청난 노가다와 소모 시간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정말 큰맘 먹지 않으면 clean install은 포기하라는...

0. Backup

항상 OS를 Clean Install 하기 전에 중요한 Data를 Backup해 두어야 한다. 더구나 OS 파티션은 삭제하거나 최소한 새로 format 할 것이기 때문이다.

1. Windows 8.1 Clean Install 후 정품 인증

Windows 8.1 Pro 설치 iso를 내려 받아서 rufus로 USB에 구워서 clean install 했다. 그런데, Windows 8/8.1은 Windows 7이나 Windows 8 Upgrade license key로는 설치할 수 없으므로 여기 게시물을 참고해서 ei.cfg 파일을 만들어 설치 USB에 넣어 줌으로써 설치시 license key 입력창이 뜨지 않도록 해 줄 필요가 있다. 다행히도 Windows 8.1 설치 후  license key를 입력했더니 정품인증이 바로 되더라. Registry는 건드리지도 않았는데 말이다.

2. Windows 10으로 Upgrade

Windows 8.1 제어판에서 Windows update를 사용하면 바로 Windows 10  Upgrade가 뜨더라. Windows 10 iso를 먼저 내려 받아서 USB에 구워서 Upgrade 할 수도 있다는데 그냥 제어판에서 Upgrade했다. 내려받는 속도가 빠른 편이라 문제 없었다. 다만, 기존의 Windows 8.1을 backup하는 등의 일을 처리하는 때문인지 Windows 10으로 upgrade 완료하기까지 시간을 정확히 측정하지는 못했는데 1~2시간 걸린듯. 첨에는 내려 받기가 끝나고 나서 설치 준비중이라고 메시지가 뜬 후 한참동안 작업 진행 표시가 없어서 먹통이 됐나부다 했는데 구글링해 보니 원래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었다. Upgrade 완료 후 Windows 10이 정품인증 됐음을 확인했다.

Windows 8/8.1에서는 Windows OS 파티션 앞에 Microsoft Reserved Partition을 추가하는데, Windows 10 upgrade 후에는 Windows OS 파티션 끝에 파티션이 하나 더 추가 된다. 아마도 backup 용 인듯...

3. Windows 10 Clean Install

위의 Upgrade 중에 Windows 10 Pro iso(기존 Windows license와 일치하는 Windows 10 버전)를 다시 내려 받아서 USB에 구우면 된다.  설치시에 라이센스 키 입력하는 것은 모두 건너 뛰면 된다. Windows 8/8.1 설치와는 달리 license key를 입력하지 않아도 Windows 10은 설치할 수 있다. 설치 시간은 Windows 8.1 설치시간과 비슷하다. 대략 30분... 설치 후 정품인증이 됐나 확인해 보니 자동으로 정품인증이 되어 있다.

Windows 10 Clean Install 후에는 Microsoft Reserved Partition 1개만 생성되는데 Windows 8/8.1에서 128MiB 였는데 16MiB로 용량이 줄었다.

4. 기존 Windows Software 모두 재설치

자주 쓰던 프로그램들을 모두 재설치 해야만 한다. 걍 천천히 할 생각이다. Windows 10이 기존 Windows 들에 비해 좀 빠릿빠릿 해졌다는 것으로 위안을 삼으면서....

Ubuntu Grub 복구

늘 그랬듯이 Windows를 설치하고 나면 우분투 grub을 복구해야만 다시 우분투로 부팅할 수 있다. 참고로 Ubuntu와 Windows 모두 UEFI 모드로 설치했다. 복구 방법은 이전 글 "Ubuntu BIOS 및 UEFI Grub 복구"를 참고하면 된다. Windows 10 설치 후 우분투 설치 USB에서 UEFI Grub 복구방법이 불완전했기에 이전 글을 수정하였다.

설치 후 소감

아직 Windows 10을 제대로 써보지 않아서 노가다 후 피로감에 빠져 있다. 시작 메뉴 회귀와 함께 우분투 Unity의 검색기능과 동일하게 Task Bar에 앱/파일/키워드 검색 기능이 들어 간것은 인상적이다. Windows 8에도 앱 검색기능이 있었는데 키워드 검색이 잘 안돼서 그닥 쓸모 없어 보였는데 Task Bar에 붙여 놓고 키워드 검색도 되니 한결 쓸모 있어 보인다.

리눅스 사용자들에게는 식상한 가상 작업공간도 새로운 기능인데 나름 빠릿빠릿 동작한다. 이외에도 Cloud 관련 기능들이 눈에 띈다. OneDrive나 OneNote가 그것들이다.

아무튼 기존 Windows 사용자들에게 Windows Clean Install을 권하고 싶지는 않다. 엄청난 노가다와 시간을 허비할 만큼의 가치가 있는 일인지는 잘 모르겠다. 1 PC당 1 license라는 Windows license 정책 변화도 사용자들에게 risk가 있다. PC가 망가지면 새로 license를 구매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우분투를 더욱 더 사랑하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